본문 바로가기
괜찮은 정보

온풍기_겨울가전 이것 비교하고 선택하자

by 앵두네 2022. 10. 4.
반응형

비가 온 뒤 기온이 급격히 떨어질 것이라는 예보가 있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가을에 접어들었고 곧이어 겨울이 다가올 것입니다. 선선한 날씨에는 아침, 저녁으로는 쌀쌀하여 감기에 걸리는 분들도 있죠. 이제 슬슬 겨울 가전 정비에 들어가야 할 텐데 그래서 겨울을 대비해 온풍기나 히터를 알아보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제조사도 제품도 다양한 온풍기 중 어떤 점을 주의하여 선택해야 할지 이것만 비교하면 제품 선택에 어려움을 덜 것입니다.

 

온풍기

 

대부분 가정에서는 보일러를 켜 내부 온도를 높이고, 창문에 에어캡을 달거나 커튼을 달아 외풍을 막고 단열 효과를 높이는 등의 조치를 취합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절연 효과만 있을 뿐 즉각적인 온기를 느끼기 어렵고 웃풍이 센 곳은 코만 시린 경우도 생기죠. 특히 겨울철 추위로 밖에서 떨고 온 몸을 녹이기엔 보일러만으로는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온풍기

 

이때 필요한 것은 바로 공기를 따뜻하게 해주는 온풍기입니다. 온풍기는 따뜻한 공기를 순환시켜 공간 전체를 따뜻하게 해 줍니다. 따라서 추운 겨울에 야외활동을 마치고 돌아올 때 온풍기를 사용하면 짧은 시간 안에 방 전체를 따뜻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보일러의 효과가 잘 미치지 않는 공간에는 온풍기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공간면적이 크면 보일러를 돌려도 난방비가 많이 들 수 있고 이런 공간에서 온풍기를 이용하면 공기를 빠르게 순환시켜 효율적인 난방이 가능해 난방비를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겨울철에는 난방기기 사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관련 안전사고가 크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해줄 수 있는 온풍기는 어떤 점을 유의해서 선택해야 할까요?

 

온풍기온풍기

 

1. 난방면적

약 10평 정도의 공간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서 필요한 전력 소비량은 약 1,900w 정도라고 합니다. 난방 출력을 높이기 위해 2,000w 이상 제품을 선택하시면 발열량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전력 소비량 증가로 인해 전기만 많이 들 뿐입니다. 온풍기를 사용할 공간의 면적에 맞는 제품을 살펴보시어 과한 사용량을 줄일 수 있도록 조절하는 것도 전기세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온풍기온풍기

 

2. 소비전력

전기 소비량을 줄이기 위해 소비 전력이 낮은 제품에 집중해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전력 소모가 적더라도 온도를 자동으로 조절할 수 없다면 끊임없이 열을 방출하기에 누진세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설정 온도에 도달하면 전력은 스스로 차단하고 송풍으로 전환하여 집 안의 공기를 따뜻하게 유지하는 PYC 기능이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온풍기온풍기

 

3. 소음

온풍기를 실내에서 사용하든 실외에서 사용하든 당연 신경 쓰이는 것은 소음입니다. 조용한 공간에서 히터가 돌아가는 소리만큼 거슬리는 것도 없죠. 제품 사양에서 꼭 데시벨도 체크하여 어느 정도의 소음이 발생하는지 체크하여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고르시기 바랍니다.

 

온풍기

 

 

이러한 사항을 꼼꼼히 따져봐도 디자인은 무시하지 못합니다. 따듯하고 이쁜 제품이면 금상첨화겠죠. 제가 써보고 무난했던 제품을 소개해드립니다.

 

가정용 온풍기_플러스마이너스제로 세라믹 팬히터

온풍기
이미지출처_플러스마이너스제로 홈페이지
정격전압 | 소비전력 AC 220 V, 60 Hz | 1,200W
크기 | 무게 약 W 290 x D 115 x H 300 (mm) | 약 2.6kg
OFF 타이머 1-3-6시간
발열체 PTC

일단 이쁩니다. 작은 방 따듯하게 쓰기 충분하고 기본적인 타이머 기능도 있어서 새벽 쌀쌀한 시간에 충분히 도움 되는 제품입니다.

 

 

캠핑용 온풍기_신일 팬히터

온풍기
이미지출처_판매홈페이지

 

많이 추천하시는 신일 팬히터입니다. 캠핑족 사이에서 유명한 제품인데 저는 가정에서 사용했었습니다. 등유를 사용하기 때문에 아이가 있는 집에는 적합하지 않고요. 가정에서 사용할 시에는 첫째도 둘째도 꼭 환기를 확실히 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그 훈훈함 만큼은 포기할 수 없는데요. 기름 사러 나가기 귀찮은 점, 처음 동작 시나 끌 경우 냄새가 심한 점만 빼면 만족할 제품입니다. 물론 실외에서 사용할 시에는 이러한 단점은 느껴지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겨울 가전템 온풍기 선택에 유의할 점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수많은 제품 중 맘에 드는 제품으로 따듯한 가을과 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