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겨울 하면 저는 따듯한 차와 스웨터가 생각납니다. 포근한 스웨터를 입으면 기분도 좋아지는데요, 여러 번 입고 세탁하면 처음 상태인 포근함이 줄어들어 난감할 때가 있습니다. 매번 드라이클리닝 맡기기는 힘들고 올바른 세탁법을 이용하면 오래도록 그 따듯함을 유지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니트의 세탁 방법을 알아보고 줄어들고 늘어난 니트의 복원 방법과 세탁 후 보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옷 라벨을 확인 후 세탁
니트를 세탁하기 전 꼭 해야 할 일은 옷 안쪽에 붙은 라벨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라벨의 유의사항대로 세탁하지 않으면 옷의 사이즈가 줄어들거나 늘어날 수 있으니 먼저 라벨에 표기된 주의사항을 확인합니다. 니트 안을 들여다보면 케어 라벨이 붙어 있습니다. 라벨에 적힌 대로 세탁하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지만 대부분 드라이클리닝으로 세탁하라고 나오니 비용 부담이 클 수밖에 없죠. 그래도 캐시미어, 100% 울 등 천연 울 제품은 세탁이 어렵기 때문에 드라이클리닝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고 합성섬유가 들어간 니트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해 손세탁이나 세탁기를 이용해 집에서 세탁하면 유지비용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니트 손으로 세탁하기
- 단추나 지퍼가 있으면 잠그세요.
- 옷을 뒤집어 세탁합니다.
- 30도 이하의 물에 울샴푸로 부드럽게 씻어냅니다.
- 세제를 헹굴 때는 차가운 물을 사용하세요.
- 쥐어짜지 않고 눌러서 물기를 제거합니다. (수건 사용)
니트를 드라이클리닝 하지 않고 직접 세탁할 때는 울 샴푸 등 울 전용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세탁하기 전에 단추나 지퍼가 있다면 먼저 잠그고 뒤집어서 세탁을 시작하면 보풀이나 옷이 뒤틀리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뜨거운 물은 절대 금물! 때를 없앤다고 따듯한 물로 세탁을 하면 니트가 줄어들 수 있으니 30°C 이하의 물로 주물러 빱니다.
이때 빨래를 물에 너무 오래 담그면 옷이 줄어들 수 있으니 10분 이상 담그지 말아야 합니다. 헹굴 때는 찬물을 이용하고 헹군 물을 짜낼 때는 비틀어 빼지 말고 최대한 물기를 없애고 마른 수건을 이용해 눌러가며 물기를 최대한 제거합니다.
세탁기로 니트 세탁하는 법
- 단추 또는 지퍼가 있는 경우 잠급니다.
- 옷을 세탁망에 넣습니다
- 세탁기 설정은 울코스 또는 섬세한 모드로 설정합니다.
- 물 온도는 냉수로 합니다.
- 강하게 탈수하지 않고 탈수가 완료되면 바로 꺼내 건조합니다.
물을 먹은 니트를 손세탁 하기에는 여간 힘든 일이 아닙니다. 주의해서 세탁기를 이용하면 손상 없이 니트를 세탁할 수 있어요. 세탁기를 사용할 때도 손빨래와 마찬가지로 단추, 지퍼가 있으면 잠그고 세탁망은 꼭 사용하여 세탁기에 넣습니다.
오염 부분이 있다면 옷을 뒤집지 않고 넣습니다. 세탁기 설정은 울코스나 섬세한 코스를 선택해 세탁한 뒤 울샴푸나 전용세제를 사용하고 30도 이하의 물로 세탁합니다. 되도록 찬물이 좋아요. 탈수는 약하게 설정하고 탈수가 끝나면 니트에 주름이 생길 수 있으니 끝나자마자 바로 꺼내 건조해 줍니다.
세탁이 끝난 니트 건조 방법
- 건조기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옷걸이에 걸어 말리지 않습니다.
- 직사광선이 없는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건조합니다.
니트는 세탁하는 방법도 까다롭지만 말리는 것도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간편한 건조기를 사용하고 싶지만 건조기를 사용하면 열에 약한 니트가 수축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건조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에서 말린다고 하더라도 직사광선을 바로 쬐면 크기가 줄어들거나 변색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통풍이 잘 되는 그늘진 곳에서 건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손으로 물기를 짜낸다면 아무리 물을 짜내도 물기를 제거하기가 쉽지 않아 이 상태로 니트를 옷걸이에 걸으면 물의 무게로 옷이 늘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니트를 말릴 때 건조대 위에 널어서 말리거나 바구니 위에 걸쳐놓는 방법 등을 이용해 니트가 늘어나는 것을 막아야 되겠습니다.
줄어든 니트 복원하는 법
헤어 컨디셔너 또는 트리트먼트, 미지근한 물을 준비합니다.
- 대야 또는 욕조에 35도 이하의 미지근한 물을 넣고 헤어 컨디셔너를 잘 풀어줍니다.
- 니트를 물에 잠기도록 잘 핀 후 10분에서 15분 정도 놔둡니다.
- 물을 빼주고 줄어든 부분을 늘리면서 펴줍니다.
- 쫙 펼친 상태에서 그늘에 말립니다.
니트 세탁 후에 갑자기 줄어든 크기로 당황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세탁이나 건조가 잘못되어 니트가 줄어드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경우 완전히 100% 복구하기는 어렵지만 가정에서 흔히 사용하는 헤어 린스나 트리트먼트를 이용하면 줄어든 니트를 늘릴 수 있습니다.
먼저 대야나 욕조에 약 35도의 미지근한 물을 채우고 헤어 린스를 잘 풀어줍니다. 줄어든 니트를 린스를 푼 물에 10분에서 15분 정도 담가주세요. 이후 별도의 헹굼 단계를 거치지 않아도 됩니다. 물기를 빼주고 수건 위에 평평하게 올려놓아 수건과 스웨터를 같이 돌돌 말아서 한 번 더 물기를 제거합니다. 이 상태에서 니트의 줄어든 부분을 쭉 펴서 그늘에서 말려줍니다.
늘어난 니트 복원하는 법
스팀다리미를 준비합니다.
- 늘어난 부분에 직접 다리미를 대지 말고 스팀을 쐬 줍니다.
- 늘어난 부분을 손으로 가볍게 쥐고 안쪽으로 오므립니다.
- 위의 방법을 계속해서 반복합니다.
세탁 시 잘못된 방법으로 건조 시 니트의 손목이나 목이 늘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땐 스팀다리미를 이용해 늘어난 니트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다리미가 닿지 않도록 증기를 연신 쐬어주고 늘어난 부분을 손으로 움켜쥐듯 모아주면 늘어난 곳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올바른 니트 보관 법
빨아서 건조까지 끝난 니트를 옷걸이에 걸어 보관하면 옷 무게로 옷이 늘어집니다. 따라서 옷장이나 서랍에 잘 접어 이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은 까다로울 수 있으나 한 번 숙지해놓으면 니트 세탁할 때는 걱정이 없죠. 세탁할 때마다 줄어들까 걱정하지 마시고 자신 있게 세탁하시고 오랫동안 니트의 포근함을 느껴보세요.
'괜찮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학생 책가방 선택 방법 (0) | 2023.01.10 |
---|---|
원두 찌꺼기 활용법 (0) | 2022.11.24 |
이사 체크리스트 빠짐없이 이사하자 (0) | 2022.11.01 |
볼펜자국 지우는 방법 옷,벽지,가죽,매트 (0) | 2022.10.28 |
새수건 세탁법, 유지 관리법 (0) | 2022.10.24 |
댓글